Community
학과뉴스
게시글 확인
제목 [MODU가 주목하는 대학] 미래 산업 이끄는 실용연구중심대학,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날짜 2021-12-23 조회수 139
작성자 인공지능응용학과
첨부파일

[MODU가 주목하는 대학] 미래 산업 이끄는 실용연구중심대학, 서울과학기술대학교

 

4차 산업혁명 시대 맞춤형 창의융합 인재 양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이하 서울과기대)는 서울 유일의 국립종합대학이자 융합형 특성화 대학이라는 강점을 살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미래 인재를 기른다. 서울과기대는 2021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종합 17위, 국립대 중에서는 2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창업교육비율 1위, 등록금 대비 장학금 지급률 4위 등 높은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또, 영국의 글로벌 대학 평가기관 ‘QS’가 발표한 2021 QS 세계대학평가 학문분야별 순위에서 석유공학 분야(에너지) 국내 1위, 아시아 23위를 기록했다. 해당 분야에서 세계 100위권 내 진입한 국내 대학은 서울과기대가 유일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서울과기대는 올해 인공지능응용학과를 개설한 데 이어 2022학년도에는 지능형반도체공학과, 미래에너지융합학과를 신설한다. 서울과기대는 정부의 미래인재 양성 정책에 따라 신설된 세 학과를 포함한 첨단학문 분야 중심의 창의융합대학을 운영하며, 학생들에게 실무 체험형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공무관! 학문의 길을 넓히는 ‘디스커버리 학기’

 

서울과기대는 학생 중심의 ST학기제를 도입하고 학생 주도의 자기계발을 지원하는 디스커버리 학기를 신설하며 유연한 학사운영과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다. ST학기제 추진 기간은 총 14주로, 1단계는 스쿨별 온라인 특강을 진행하며, 2단계에는 디스커버리 학기 교과목 수업이 진행된다. 끝으로 3단계는 교과목과 연계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디스커버리 학기에서는 사회에서 필요로 하고 학생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핵심 분야를 중심으로 코딩스쿨, 인공지능스쿨, 창업스쿨, 미래핵심기술스쿨 등 4개의 스쿨에서 총 11개의 교과목을 8주 동안 집중 이수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신의 전공과 관계없이 다양한 학문 분야에 대해 지식과 경력을 쌓을 수 있다. 서울과기대는 디스커버리 학기 시행을 통해 길어진 여름방학 동안 정규 교육과정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실제적인 교과·비교과 과목을 배움으로써 학기 중 부족한 활동을 보완하고 핵심 역량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EPiC 졸업요건’ 통해 학생 성장을 이끌어내다

 

서울과기대는 2021학년도에 입학한 학생부터 졸업을 하려면 졸업학점과 졸업전공시험은 물론, ‘EPiC 졸업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EPiC 졸업요건은 재학생의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유도하고 본교 3대 인재상(윤리적·실천적·창의적 인재)과 6대 핵심역량(인문·소통·학문·글로벌·창의·융합)에 기반을 둔 학생 성장을 이끌어내기 위한 졸업 관련 제도이다. 여기에는 대학 지정 요건과 비교과 요건이 포함되는데, 졸업을 위해서는 각 요건의 세부항목에 부여된 인정 점수를 700점 이상 획득해야 한다. 대학 지정 요건은 해외 교환학생, 외국어, 창업, 현장실습, 추가전공 이수, 학술지 등재 중 1가지 이상 획득해야 하는 필수 항목과 특허 출원, 학회 발표, 자격증, 공모전 등의 추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 비교과 요건은 크게 진로탐색 및 진로설계, 맞춤형 진로역량 강화, 나눔공헌 트랙, 전공연계 트랙 등으로 구분된다. 학생들은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해 인정 점수를 획득하고 체계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준비하면서 경쟁력과 자신감을 기를 수 있다.

 

 

■ 정시 지원 전략

 

서울과기대 2022학년도 정시모집 정보
서울과기대 2022학년도 정시모집 정보

 

서울과기대는 2022학년도 정시모집에서 가군 417명, 나군 464명으로 수시 미충원 인원을 제외하고 총 881명을 모집한다. 작년도 입시에서 수시 65%, 정시 35%의 비중으로 신입생을 선발한 것에 비해 올해는 수시 63%, 정시 37%의 비율로 수시모집을 축소하고 정시모집을 확대하는 변화가 있었다. 특히 올해 창의융합대학에 신설된 ‘지능형반도체공학과’와 ‘미래에너지융합학과’에서는 각각 8명을 정시를 통해 선발할 예정이니 차세대 글로벌 엔지니어와 첨단 에너지 분야 인재를 꿈꾸고 있다면 주목하자. 정시모집의 전형방법은 전년도와 동일하게 수능 100%로 선발하며 수능 성적 반영방법은 표준점수를 활용한다. 전공계열별 반영영역은 공학계열은 국어, 수학(미적분, 기하), 영어, 탐구를 반영하며 인문계열은 국어, 수학(미적분, 기하/확률과통계 택1), 영어, 탐구를 반영한다. 문예창작학과, 스포츠과학과, 조형대학(산업디자인전공 비실기전형 제외)은 국어, 영어, 탐구를 반영한다. 자연계열 모집단위는 과학탐구를 반영하며, 인문·예체능계열 모집단위는 사회·과학·직업탐구 구분 없이 지원 가능하다.(2과목 반영)

 

 

■ 서울과기대 선배가 알려주는 합격 꿀팁

 

“상향, 소신, 안정 사이의 균형 잡기가 중요해”

 

오승민(인공지능응용학과 1)

 

Q. 1년 전, 우리 대학을 선택한 이유가 궁금해요.

 

원서를 쓰면서 정말 많은 자료를 찾아보고, 분석했어요. 예를 들어 제가 지원한 학과의 교수님 프로필을 살펴보고 논문이 어디에 등재되어 있는지, 커리큘럼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학과에서 어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지 등을 비교해봤죠. 그러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인공지능응용학과에서 ‘캐나다 UBC 대학’과의 공동학위 과정을 추진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서 마음이 끌렸어요. 실무 위주의 커리큘럼, 그리고 ‘앞으로의 간판 학과가 되겠다’는 확신 덕분에 우리 학과에 지원했습니다.

 

 

Q. 정시에서 합격할 수 있었던 노하우와 비법을 알려주세요.

 

학교마다, 학과마다 과목별 반영비율이 다르니 잘 따져봐야 합니다. 이과는 대부분 수학과 과탐의 반영비율이 높지만 그렇다고 해서 다른 과목의 점수가 낮아도 된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저 같은 경우는 국어를 만점 받아 상대적으로 못 본 수학과 과탐을 커버할 수 있었거든요. 그러니 한 과목이라도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Q. ‘정시러’들에게 꼭 말해주고 싶은 주의사항이 있다면요?

 

정시 지원을 할 때는 보통 원서접수 사이트의 합격 예측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됩니다. 여기에서는 합격률을 도형의 칸수로 알려주는데, 보통 5~7칸이면 ‘안정권’이라고 말해요. 저는 6~8칸이 나온 대학으로 전부 지원했는데 세 장의 카드 중 한 장 정도는 모험을 해봐도 괜찮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상향, 소신, 안정이라는 키워드를 생각해 균형 있게 지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 우리 학교와 학과가 궁금한 새내기들을 위해 선배로서 자랑거리를 소개해주세요.

 

서울과기대의 좋은 점은 우선, 학교가 넓은 평지로 되어 있어 이동하기 편하다는 점입니다. 또, 캠퍼스가 예뻐서 드라마 촬영지로도 유명하고요. 서울 유일의 국립대학이라, 국가에서 진행하는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으며 장학금 혜택도 좋습니다. 저희 인공지능응용학과의 경우는 신입생 전원에게 4년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답니다. 열정 넘치는 젊은 교수님들이 계셔서 학생들에게 관심을 기울여주시고, 무엇보다 신축 건물에서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쾌적하고 편리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어요.

 

수험생 여러분, 그동안 고생하셨습니다! 원하는 결과를 얻어서 내년에 꼭 후배로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은주 MODU매거진 기자 silver@modu1318.com

원문보기: https://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1024329.html#csidx69ffaaffa03b4558dc345587499db2c 

목록
[01811] 서울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상상관 419호 TEL : 02-970-9773
Copyright (c)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